쉽게 이해하는 신학 개념

삼위일체 2 : 신학 형성 초기

thelmaoath 2025. 5. 6. 07: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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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위일체 교리의 기원과 발전, 이단들의 왜곡과 그 결과, 그리고 교부들의 상세 논쟁, 나아가 삼위일체와 구속사(redemptive history)의 관계까지 순차적으로 깊이 있게 다루겠음.


1. 삼위일체 교리의 기원과 발전 과정

1) 신약 성경의 암시 (Implicit Foundation)

  • 삼위일체라는 단어는 없지만, 하나님의 세 위격이 여러 곳에서 함께 등장함:
    • 마 28:19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베풀고”
    • 고후 13:13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와 하나님의 사랑과 성령의 교통하심이…”
  • 초대교회는 이 구조를 “체험”하면서 교리를 정리할 필요를 느낌

2) 교부 시대의 신학적 정립

  • 터툴리안 (Tertullian, 155–220): 최초로 “삼위일체(Trinitas)”라는 용어 사용. “하나의 본질(substantia), 세 위격(personae)”이라는 구조 제시
  • 오리겐 (Origen): 성자의 영원 전 존재(Eternal generation)는 주장했으나, 위격 간의 위계 질서(subordinationism)를 강조함
  • 카파도키아 교부들 (Cappadocian Fathers): 바실, 나지안조스의 그레고리, 닉사의 그레고리. 이들이 **‘세 위격, 한 본질’**을 체계화함

3) 공의회를 통한 정통 확립

  • 니케아 공의회 (AD 325): 아리우스를 정죄하고, “성자는 성부와 동질(homoousios)”이라 선언함
  • 콘스탄티노폴리스 공의회 (AD 381): 성령 역시 동등한 위격임을 고백함

2. 이단들의 왜곡과 그 결과

1) 아리우스주의(Arianism) – 성자는 피조물이라는 주장

  • 예수의 신성을 부인하여 구속의 능력을 훼손
  • 결과: 하나님과 인간 사이의 중보자가 상실됨 → 구원의 근거가 붕괴됨

2) 사벨리우스주의(Modalism) – 하나님은 한 위격이 역할만 달리함

  • 성부, 성자, 성령이 하나의 인격이 시기별로 변신한다는 주장
  • 결과: 십자가 사건에서 성부는 누구에게 희생을 받았는가라는 논리적 붕괴 발생

3) 양태론적 혼합주의 (Adoptionism, Subordinationism 등)

  • 예수가 사람으로 태어나 후에 신격을 부여받았다고 봄 → 예수의 참 하나님 되심을 부정
  • 이러한 왜곡은 하나님에 대한 잘못된 이해를 확산시켜 신앙의 기초를 무너뜨림

3. 교부들의 상세 논쟁 요약

  • 아타나시우스: “하나님의 아들은 영원 전부터 하나님과 함께 하셨다”고 주장하며, 아리우스에 강력히 대항함
  • 나지안조스의 그레고리: 성령에 대해 “성령은 하나님이다”라는 표현으로 성령론을 정립함
  • 바실 대제: 성령을 **“생명을 주시는 분”**으로 묘사하며 삼위일체의 세 위격 모두 구속사에 관여함을 강조

4. 삼위일체와 구속사의 관계

  • 성부: 구원의 계획을 세우심 (엡 1:4-5)
  • 성자: 구속을 이루심 – 십자가를 통해 대속하심 (엡 1:7, 히 9:12)
  • 성령: 구원의 적용 – 믿음을 주시고, 중생케 하심 (요 3:5, 고전 6:11)

삼위는 동등한 본질을 가지나, 구속사 안에서 서로 다른 역할을 가지심
→ 이는 “경제적 삼위일체(Economic Trinity)” 개념으로, 본질상 동일하지만 기능적으로 구별됨


1. Origin and Development of the Doctrine of the Trinity

1) Biblical Foundation

  • Though the term “Trinity” is not used, the presence of Father, Son, and Spirit is undeniable:
    • Matthew 28:19: “Baptizing in the name of the Father, Son, and Holy Spirit”
    • 2 Corinthians 13:14: “Grace of Christ… Love of God… Fellowship of the Spirit”

2) Church Fathers’ Contributions

  • Tertullian (155–220): First to use “Trinitas.” Proposed “one substance, three persons.”
  • Origen: Advocated the eternal generation of the Son but emphasized subordination.
  • Cappadocian Fathers: Basil, Gregory of Nazianzus, and Gregory of Nyssa systematically articulated “three persons, one essence.”

3) Councils

  • Council of Nicaea (325): Condemned Arius; affirmed the Son is homoousios with the Father.
  • Council of Constantinople (381): Affirmed the full divinity and personhood of the Holy Spirit.

2. Heresies and Their Consequences

1) Arianism – Denied the divinity of the Son

  • Undermined the basis of salvation since only God can save.
  • Result: Removed the divine mediator between God and man

2) Modalism (Sabellianism) – One person acting in different roles

  • Denies the distinction of persons in the Trinity
  • Result: Contradicts the relational dynamic of the cross—who did the Father send?

3) Adoptionism/Subordinationism

  • Claims Jesus became divine later or was eternally inferior
  • These distortions weaken the foundation of Christian faith and lead to idolatry

3. Church Fathers’ Theological Debates

  • Athanasius: Fiercely opposed Arius; defended the eternal Sonship of Christ
  • Gregory of Nazianzus: Articulated the deity of the Holy Spirit
  • Basil the Great: Described the Spirit as “giver of life,” involved in the entire work of salvation

4. Trinity and Redemptive History

  • The Father: Author of salvation (Eph 1:4–5)
  • The Son: Accomplisher of redemption through the cross (Eph 1:7, Heb 9:12)
  • The Spirit: Applier of salvation—grants faith, regenerates (John 3:5, 1 Cor 6:11)

This reflects the “Economic Trinity”: same essence, different roles in the plan of salv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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