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 Bible Q&A

[Bible Q&A] 권능의 의미? (사도행전 1:8)

thelmaoath 2025. 6. 26. 07:29

Q: 사도행전 1장 8절에서 말하는 권능이란 무엇인가요?

 

A: 사도행전 1장 8절에 나타난 '능력'은 세상이 정의하는 힘과는 근본적으로 다름. 이는 인간의 한계와 능력을 초월하는 하나님의 초자연적인 힘으로, 오직 성령을 통해 주어지는 것임.

 

이 능력의 궁극적인 목적은 예수 그리스도의 증인이 되어 땅 끝까지 복음을 전하는 사명 감당하는 데 있음. 로마인과 그리스인의 '능력' 개념이 현세적이고 인간 중심적인 반면, 성경적 '능력'은 영적이고 신 중심적이며, 사랑과 생명을 전파하는 본질을 지님. 따라서 진정한 능력은 세상의 방식이 아닌, 하나님의 방식대로 주어지고 사용될 때 발휘됨.


I. 사도행전 1장 8절 '권능/능력/Power" 란? 

1. '두나미스(δύναμις)'의 어원적 의미

  • '두나미스(δύναμις)'는 신약 성경에서 '능력' 또는 '권능'으로 가장 흔하게 번역되는 헬라어 단어임.
  • 이 단어는 영어의 "dynamic(역동적인)", "dynamo(발전기)", "dynamite(다이너마이트)"와 같은 단어들의 어원으로
  • 내재된 힘, 잠재력, 폭발적인 에너지와 관련된 개념을 포괄하며, 단순한 물리적 힘을 넘어선 다차원적인 의미를 지님.
  1. 내재적 능력/잠재력 (Inherent Capacity/Potential): 어떤 존재나 사물 안에 본래적으로 지니고 있는 힘을 의미함. 아직 발휘되지 않았지만, 발휘될 수 있는 능력을 말함.
  2. 초자연적인 힘 (Supernatural Power): 특히 하나님의 개입을 통해 나타나는 기적적인 능력을 의미함. 인간의 자연적인 능력을 훨씬 초월하는 힘을 지칭함.
  3. 권능/권세 (Authority/Ability to Act): 단순히 힘을 소유하는 것을 넘어, 그 힘을 행사할 수 있는 합법적인 권리나 권위까지 포함하는 의미임. 이는 지시하고 실행하는 능력을 말함.
  4. 영적인 역동성 (Spiritual Dynamism): 성령의 임재와 역사를 통해 나타나는 생명력 있고 변화를 일으키는 힘을 의미함. 그리스도인들이 복음 전파와 사역을 감당하게 하는 힘의 근원임.

2. 사도행전 1:8절 문맥 분석

사도행전 1장 8절은 예수님께서 제자들에게 주신 마지막 명령임. 이 명령은 크게 세 가지 요소로 구성됨.

  1. 성령의 임재: **'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은 능력의 근원이 인간이 아닌 하나님, 즉 성령임을 분명히 함. 이 능력은 개인의 영달을 위한 것이 아니라, 철저히 하나님의 주권 아래에서 주어지는 것임.
  2. 능력의 수여: **'너희가 권능을 받고'**는 성령의 임재가 단순히 내면적인 충만함을 넘어 실제적인 사역을 감당할 수 있는 힘을 부여함을 시사함. 이는 복음 전파를 위한 필수적인 도구임.
  3. 증인으로서의 사명: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는 이 능력의 궁극적인 목적이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을 온 세상에 전파하는 데 있음을 명시함. 이 능력은 복음 전파를 위한 수단이며, 증인으로서의 삶은 이 능력을 통해 이루어지는 결과임.

II. 구약 성경에서의 '능력' 개념 (히브리어 대응어)

  1. '코아흐(כֹּחַ - Koach)': 힘, 능력, 활력
    • 의미: 주로 육체적인 힘, 능력, 활력, 권을 나타냄. 사람이나 동물이 가진 힘뿐만 아니라, 하나님의 권능을 나타낼 때도 사용됨.
    • 용례:
      • 출애굽기 15:6: "여호와여 주의 오른손이 권능으로 영광을 나타내시니이다 여호와여 주의 오른손이 원수를 부수나이다" (하나님의 압도적인 힘을 묘사함)
      • 이사야 40:29: "피곤한 자에게는 능력을 주시며 무능한 자에게는 힘을 더하시나니" (하나님이 주시는 힘을 말함)
  2. '게부라(גְּבוּרָה - Gevurah)': 힘, 용맹, 위엄, 위력
    • 의미: 강함, 용맹, 위엄, 특별한 행위로 나타나는 위력을 의미함. 특히 전투나 통치에서 나타나는 힘을 강조함.
    • 용례:
      • 시편 21:13: "여호와여 주의 능력으로 높임을 받으소서 우리가 주의 권능을 노래하고 찬송하겠나이다" (하나님의 통치적인 힘을 찬양함)
      • 이사야 63:15: "주의 능력의 팔로 주를 위하여 영원한 이름을 만드사" (하나님의 강력한 팔이 행하신 위대한 일을 묘사함)
  3. '오즈(עֹז - Oz)': 힘, 능력, 견고함, 요새
    • 의미: 강함, 능력, 견고함, 피난처의 의미를 가짐. 방어적이고 보호적인 힘을 나타내기도 함.
    • 용례:
      • 시편 28:7: "여호와는 나의 이시요 나의 방패이시니 내가 그를 의지하여 도움을 얻었도다" (하나님이 주는 보호와 힘을 고백함)
      • 신명기 8:17: "네 마음 속에 이르기를 능력과 내 손의 힘으로 내가 이 재물을 얻었다 말할까 하노라" (인간의 자기 힘을 경고함)

구약에서의 이 '능력' 개념들은 신약의 '두나미스'가 갖는 하나님의 주권적이고 전능적인 힘의 배경을 형성함.


III. 신약 성경에서의 '두나미스(δύναμις)' 용례와 예시 

1. 예수 그리스도의 능력

  1. 기적을 행하는 능력:
    • 마태복음 11:20: "예수께서 권능(두나미스)을 가장 많이 행하신 고을들이 회개하지 아니하므로" (예수님이 행하신 많은 기적들을 '두나미스'로 지칭함)
    • 누가복음 5:17: "주의 능력이 예수와 함께 하사 병자를 고치게 하시더라" (병을 고치는 예수님의 치유 능력 나타냄)
    • 마가복음 5:30: "예수께서 그 몸에서 능력이 나간 줄을 곧 스스로 아시고 무리 가운데서 돌이켜 말씀하시되 누가 내 옷에 손을 대었느냐" (예수님의 몸에서 치유의 힘이 흘러나감을 묘사함)
  2. 하나님의 아들로서의 능력:
    • 마태복음 22:29: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너희가 성경도, 하나님의 능력 알지 못하는고로 오해하였도다" (하나님의 전능하신 속성으로서의 능력을 언급함)
    • 마태복음 24:30: "그 때에 인자의 징조가 하늘에서 보이겠고 그 때에 땅의 모든 족속들이 통곡하며 그들이 인자가 구름을 타고 능력과 큰 영광으로 오는 것을 보리라" (예수님의 재림 시 나타날 초월적인 능력과 위엄을 나타냄)

2. 성령의 능력과 신자들의 사역

  1. 복음 전파의 능력:
    • 사도행전 1:8: "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너희가 권능을 받고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 하시니라" (성령을 통해 복음 전파를 위한 힘과 권능을 받음을 약속함)
    • 로마서 1:16: "내가 복음을 부끄러워하지 아니하노니 이 복음은 모든 믿는 자에게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의 능력이 됨이라" (복음 자체가 하나님의 구원하는 능력임을 선언함)
    • 고린도전서 2:4: "내 말과 내 전도함이 설득력 있는 지혜의 말로 하지 아니하고 다만 성령의 나타나심과 능력으로 하여" (바울의 사역이 인간의 지혜가 아닌 성령의 능력으로 이루어졌음을 강조함)
  2. 삶의 변화와 인내의 능력:
    • 에베소서 3:20: "우리 가운데서 역사하시는 능력대로 우리가 구하거나 생각하는 모든 것에 더 넘치도록 능히 하실 이에게" (신자 안에 내주하는 성령의 능력측량할 수 없는 일을 행한다고 말함)
    • 고린도후서 12:9: "나에게 이르시기를 내 은혜가 네게 족하도다 이는 능력이 약한 데서 온전하여짐이라 하신지라" (하나님의 능력이 인간의 연약함을 통해 더욱 온전해진다는 역설적인 진리)
    • 히브리서 11:34: "불의 세력을 멸하기도 하며 칼날을 피하기도 하며 연약한 가운데서 강하게 되기도 하며 전쟁에 용감하게 되어 이방 사람들의 진을 물리치기도 하며" (믿음으로 인해 연약한 자들이 강해지는 능력을 보여줌)
  1. '두나미스'는 특히 성령의 임재를 통해 신자들에게 주어지는 능력을 강조함.
  2. 예수님은 공생애 동안 하나님의 '두나미스'가 육체로 나타난 분이셨음.
  3. 신약 성경에서 '두나미스'는 약 120번 사용되며 매우 다양한 맥락에서 '능력'을 나타냄. 이는 '다이너마이트'처럼 폭발적이고 역동적인 힘을 의미하는 경우가 많음.
  4. 구약 성경은 헬라어 '두나미스'와 직접적으로 일치하는 단어는 없지만, 그와 유사한 의미를 가지는 여러 히브리어 단어들을 사용하며 하나님의 능력을 다양한 방식으로 묘사함.

IV. 개혁주의 신학에서의 '능력' 개념

개혁주의 신학은 성경적 '능력'을 다음과 같은 관점에서 이해함.

  1. 능력의 근원은 오직 하나님:
    • 개혁주의 신학은 철저히 신 중심적 사고를 함. 모든 능력의 시작과 끝은 하나님께 있음. 인간의 어떠한 능력도 하나님의 허락과 은혜 없이는 존재할 수 없음. 사도행전 1장 8절의 '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은 이러한 신 중심적 관점을 명확히 뒷받침함.
  2. 성령의 주권적인 사역:
    • 성령의 역할은 단순히 인간의 노력을 돕는 것이 아니라, 전적으로 주권적으로 역사하여 능력과 은사를 부여함. 이 능력은 인간의 지혜나 재능이 아닌, 오직 성령의 선물임. 이는 교회를 세우고 복음을 전파하는 데 필수적임.
  3. 그리스도 중심적 목적:
    • 성령의 능력은 개인의 영광이나 만족을 위한 것이 아님. 그 능력은 예수 그리스도의 죽음과 부활로 완성된 구원 사역을 증거하고, 하나님의 나라를 확장하는 데 궁극적인 목적을 둠. 이 능력은 그리스도의 몸 된 교회를 통해 세상을 변화시키는 도구임.
  4. 윤리적, 삶의 변화와 동반되는 능력:
    • 개혁주의 신학은 단순히 기적을 행하는 능력뿐 아니라, 성령의 능력으로 인해 개인의 삶이 변화되고 성화되는 윤리적 능력 또한 중요하게 여김. 진정한 능력은 하나님을 경외하고 그분의 뜻에 순종하고 의롭게 살아가는 삶에서도 나타난다고 봄. 이는 말과 행실, 사랑과 믿음, 정결함으로 능력을 보이는 것임 (고린도전서 2장 4절, 데살로니가전서 1장 5절).

V. 당시 로마인과 그리스인의 인식 속 'Power 능력' 개념 비교

1. 로마인의 '능력' (Potentia, Imperium): 강제와 지배의 힘

로마인들은 'potentia'(힘, 권세, 영향력)와 'imperium'(최고 권력, 지휘권, 통치권)이라는 용어로 '능력'을 이해했음.

  1. 정치적, 군사적 지배력: 로마의 능력은 주로 광대한 제국을 통치하고 유지하는 군사력과 정치적 권위에서 비롯됨. **'팍스 로마나'**는 로마의 강력한 통치 능력을 상징함.
  2. 법률과 질서: 법률을 제정하고 이를 통해 사회 질서를 유지하는 능력 또한 로마인이 중시하는 힘이었음.
  3. 외적 위엄과 권위: 황제의 권위, 원로원의 권력 등 외적인 위엄과 강제력을 통해 발휘되는 힘을 중요하게 여김. 이는 폭력과 억압을 수반할 수 있었음. 로마의 '능력'은 주로 인간의 조직력, 군사력, 법률적 강제력에서 나오는 현세적이고 지배적인 힘을 의미함.

2. 그리스인의 '능력' (Dynamis, Kratos, Exousia, Arete): 인간 이성과 탁월함의 힘

그리스인들도 "두나미스"를 사용했지만, 성경과는 다소 다른 뉘앙스였음. 또한 '크라토스(κράτος)'(강함, 힘, 지배)와 '엑수시아(ἐξουσία)'(권위, 권리, 허가), '아레테(ἀρετή)'(탁월함, 미덕) 등의 개념도 있었음.

  1. 철학적 능력: 소크라테스,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와 같은 철학자들은 인간의 이성과 지혜를 통해 자신을 통제하고 진리를 탐구하는 능력을 중요하게 여김. 이는 내면적, 도덕적 탁월함과 연결됨.
  2. 신체적/예술적 탁월함: 올림픽 경기를 통해 육체적 강인함과 기술적 능력을 과시했으며, 웅변술이나 예술적 표현 능력 또한 높이 평가됨.
  3. 정치적 영향력: 아고라(광장)에서의 웅변과 설득을 통해 시민들을 이끄는 능력, 즉 정치적 수완을 중요하게 생각함. 그리스의 '능력'은 주로 인간의 이성, 지혜, 신체적 탁월함, 수사학적 능력인간의 잠재력과 성취에 기반한 현세적이고 인간 중심적인 힘을 의미함.

3. 성경적 '능력'과의 대조: 세상의 힘을 넘어서는 하나님을 원천으로 능력

  1. 근원의 차이: 로마인과 그리스인의 '능력'은 인간의 노력, 조직, 지혜, 물리력에서 비롯되는 반면, 성경적 '능력' (사도행전 1장 8절의 두나미스)은 전적으로 하나님으로부터, 특히 성령을 통해 주어지는 신적이고 초자연적인 힘임.
  2. 목적의 차이: 세상의 '능력'은 주로 개인의 명예, 권력, 재산 축적, 혹은 국가의 확장과 지배에 사용됨. 그러나 성경적 '능력'은 자기 유익이 아닌, 하나님의 영광을 위한 복음 전파와 영혼 구원에 초점을 맞춤.
  3. 본질의 차이: 세상의 힘은 종종 강압적이고 파괴적이며 분열을 가져올 수 있음. 하지만 성령의 능력은 사랑, 희생, 섬김, 그리고 생명을 살리는 본질을 지님. 겉으로는 연약해 보여도 세상을 변화시키는 역설적인 힘임.

VI. 결론: 성령으로 말미암는 능력, 증인됨의 삶

사도행전 1장 8절에 나타난 '능력'은 세상이 정의하는 힘과는 근본적으로 다름. 이는 인간의 한계와 능력을 초월하는 하나님의 초자연적인 힘으로, 오직 성령을 통해 주어지는 것임. 이 능력의 궁극적인 목적은 예수 그리스도의 증인이 되어 땅 끝까지 복음을 전하는 사명을 감당하는 데 있음. 로마인과 그리스인의 '능력' 개념이 현세적이고 인간 중심적인 반면, 성경적 '능력'은 영적이고 신 중심적이며, 사랑과 생명을 전파하는 본질을 지님. 따라서 진정한 능력은 세상의 방식이 아닌, 하나님의 방식대로 주어지고 사용될 때 발휘됨.


I. Introduction: Acts 1:8, A Pivotal Verse on Power

This analysis thoroughly explores the essential meaning and purpose of 'power' as presented in Acts 1:8. It delves deeply into its true meaning by examining this verse from various angles. Specifically, it begins with etymological and contextual analyses, then re-examines the concept of 'power' in the Old and New Testaments from the perspective of Reformed Theology. Furthermore, by comparing how Roman and Greek societies understood 'power' at the time with the biblical perspective, it highlights the unique nature and importance of the 'power' presented in Acts 1:8.


II. In-Depth Analysis of 'Power' in Acts 1:8

1. Etymological Analysis: The Rich Meaning of 'Dynamis (δύναμις)'

The Greek word for 'power' in Acts 1:8 is "dynamis (δύναμις)." This word encompasses various meanings beyond mere physical strength.

  1. Inherent Ability/Potential: It refers to the intrinsic strength or capacity of a being or object. It is akin to the potential within a seed to grow into a tree.
  2. Miraculous Power: Specifically, it denotes the power to perform astonishing deeds that transcend natural laws, often through divine intervention. This term was frequently used in reference to Jesus' miracles.
  3. Authority/Enablement: Beyond simply possessing strength, it implies the right or authority to exercise that power. This is the enabling power demonstrated by the apostles as they preached the gospel and cast out demons.
  4. Spiritual Power: It signifies the supernatural dynamism accompanying the presence of the Holy Spirit. This is a divine gift that cannot be acquired through human effort or will.

2. Contextual Analysis: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Spirit and Witnessing

Acts 1:8 is Jesus' final command to His disciples. This command consists of three main elements.

  1. The Coming of the Holy Spirit: "But you will receive power when the Holy Spirit comes on you" clearly establishes that the source of this power is not human but divine, specifically the Holy Spirit. This power is not for personal gain but is given entirely under God's sovereignty.
  2. Bestowal of Power: "you will receive power" suggests that the coming of the Holy Spirit not only brings inner fullness but also bestows actual strength to carry out ministry. This is an essential tool for gospel proclamation.
  3. Mission of Witnessing: "and you will be my witnesses in Jerusalem, and in all Judea and Samaria, and to the ends of the earth" specifies that the ultimate purpose of this power is to proclaim the gospel of Jesus Christ to the entire world. This power is a means for evangelism, and the life of a witness is the result accomplished through this power.

III. The Concept of 'Power' Throughout the Bible

1. Old Testament: God's Omnipotence and Sovereign Power

In the Old Testament, 'power' is primarily connected with God's transcendent and omnipotent attributes. The Hebrew words "koach (כֹּחַ)" (strength, power) and "gevurah (גְּבוּרָה)" (strength, might, majesty) are representative.

  1. Creative Power: God created the heavens and the earth merely by His word, demonstrating His infinite power (Genesis 1).
  2. Redemptive Power: The Exodus event, which liberated the Israelites from slavery in Egypt, is the clearest example of God's mighty saving power. All miracles, such as parting the Red Sea and providing manna, bear witness to God's power.
  3. Judgmental Power: God's righteous judgment against sin is also an aspect of His power (Noah's flood, Sodom and Gomorrah). Thus, the Old Testament emphasizes God's sovereign and absolute power, which transcends human limitations.

2. New Testament: The Manifestation of Power Through Christ and the Spirit

In the New Testament, 'power' focuses more intensely on the ministry of Jesus Christ and the work of the Holy Spirit.

  1. Power of Jesus Christ: During His earthly ministry, Jesus displayed astonishing "dynamis" by healing the sick, casting out demons, raising the dead, and even controlling nature. These were signs proving that He was the Son of God, not merely a human.
  2. Power of the Cross and Resurrection: Though the cross appeared as weakness, it was the ultimate manifestation of God's power over the dominion of sin and death. The resurrection is the greatest proof of power, demonstrating victory over the power of death.
  3. Power of the Holy Spirit: When the Holy Spirit descended on Pentecost, the apostles and disciples received the power to boldly preach the gospel, speak in tongues, and perform signs and wonders. This was the fulfillment of Acts 1:8 and became the driving force for the church to evangelize the world.

IV. The Concept of 'Power' in Reformed Theology

Reformed Theology understands biblical 'power' from the following perspectives.

  1. The Source of Power is God Alone:
    • Reformed Theology maintains a strictly God-centered view. The beginning and end of all power are in God. No human ability can exist without God's permission and grace. Acts 1:8, "But you will receive power when the Holy Spirit comes on you," clearly supports this God-centered perspective.
  2. The Sovereign Work of the Holy Spirit:
    • The role of the Holy Spirit is not merely to assist human effort but to work entirely sovereignly, bestowing power and gifts. This power is not based on human wisdom or talent, but is purely a gift of the Holy Spirit. It is essential for building up the church and proclaiming the gospel.
  3. Christ-Centered Purpose:
    • The power of the Holy Spirit is not for personal glory or satisfaction. Its ultimate purpose is to bear witness to the work of salvation completed through Christ's death and resurrection and to expand God's kingdom. This power is a tool through which the church, the body of Christ, transforms the world.
  4. Ethical, Life-Transforming Power:
    • Reformed Theology values not only the power to perform miracles but also the ethical power that transforms and sanctifies an individual's life through the power of the Holy Spirit. True power is also manifested in a life that fears God and obeys His will and lives righteously. This means showing power through word and deed, love and faith, and purity (1 Corinthians 2:4, 1 Thessalonians 1:5).

V. Comparison of the Concept of 'Power' in Romans and Greeks

By comparing the concept of 'power' in Roman and Greek societies during Jesus' time with the biblical 'power,' the meaning of Acts 1:8 can be further clarified.

1. Roman Concept of 'Power' (Potentia, Imperium): The Power of Coercion and Domination

Romans understood 'power' using terms like 'potentia' (strength, power, influence) and 'imperium' (supreme authority, command, sovereignty).

  1. Political and Military Dominance: Roman power primarily stemmed from its military strength and political authority, which enabled it to govern and maintain a vast empire. 'Pax Romana' symbolized Rome's powerful governing ability.
  2. Law and Order: The ability to establish laws and maintain social order through them was also a form of power valued by Romans.
  3. External Majesty and Authority: They emphasized power exercised through external majesty and coercive force, such as the emperor's authority and the senate's power. This could involve violence and oppression. Roman 'power' largely referred to worldly and dominating strength derived from human organization, military might, and legal coercion.

2. Greek Concept of 'Power' (Dynamis, Kratos, Exousia, Arete): The Power of Human Reason and Excellence

Greeks also used "dynamis," but with a slightly different nuance than in the Bible. They also had concepts like 'kratos (κράτος)' (strength, might, dominion) and 'exousia (ἐξουσία)' (authority, right, permission), and 'arete (ἀρετή)' (excellence, virtue).

  1. Philosophical Power: Philosophers like Socrates, Plato, and Aristotle emphasized the ability to control oneself and pursue truth through human reason and wisdom. This was linked to inner, moral excellence.
  2. Physical/Artistic Excellence: They showcased physical prowess and technical skills through events like the Olympic Games, and oratorical or artistic expression abilities also were highly valued.
  3. Political Influence: The ability to lead citizens through rhetoric and persuasion in the agora (marketplace), i.e., political acumen, was considered important. Greek 'power' primarily referred to worldly and human-centered strength based on human potential and achievement, such as reason, wisdom, physical excellence, and rhetorical skill.

3. Contrast with Biblical 'Power': Divine Power Beyond Worldly Strength

  1. Difference in Source: While Roman and Greek 'power' originates from human effort, organization, wisdom, and physical force, biblical 'power' (the dynamis in Acts 1:8) is entirely a divine and supernatural force given from God, specifically through the Holy Spirit.
  2. Difference in Purpose: Worldly 'power' is mainly used for personal fame, power, wealth accumulation, or national expansion and domination. However, biblical 'power' focuses not on self-gain but on gospel proclamation and soul salvation for the glory of God.
  3. Difference in Nature: Worldly power can often be coercive, destructive, and lead to division. But the power of the Holy Spirit embodies love, sacrifice, service, and life-giving essence. It is a paradoxical power that transforms the world, even when it appears weak on the surface.

VI. Conclusion: Power Through the Spirit, A Life of Witnessing

Acts 1:8 presents 'power' as fundamentally different from how the world defines it. It is a supernatural force from God that transcends human limitations and abilities, given solely through the Holy Spirit. The ultimate purpose of this power is to fulfill the mission of being witnesses of Jesus Christ and proclaiming the gospel to the ends of the earth. While Roman and Greek concepts of 'power' are worldly and human-centered, biblical 'power' is spiritual and God-centered, embodying the essence of spreading love and life. Therefore, true power is manifested when given and used according to God's way, not the world's w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