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성경 기본 개념_단어 이해/은혜 & 자비 (Grace & Mercy)

성경 기본 개념/단어의 이해: 구약에서의 은혜와 신약에서의 은혜 (본질적으로 동일)

thelmaoath 2025. 5. 13. 03:18

 

Q: 성경이 하나님의 통일된 계시로서 모순되지 않는다면, 구약과 신약의 ‘은혜’ 개념은 본질적으로 일치해야 하는데요, 구약에서의 은혜와 신약에서의 은혜는 서로 정확히 일치하나요? 그런데 왜 예수님 당시 유대인들이 인식한 은혜와 사도바울이 인식한 은혜에는 차이가 있었을 까요? 

 

구약과 신약의 ‘은혜’ 개념은 본질적으로 일치해야 함. 다만 계시의 진행에 따라 그 은혜의 형태와 명확성은 점차 드러나는 방식으로 발전했음(이는 하나님의 문제가 아니라 인간의 이해와 인식의 문제 였음). 이제 구약 저자들과 바울이 말한 ‘은혜’가 어떻게 동일한지를 성경적, 신학적으로 설명하겠음.

 


1. 하나님은 항상 은혜의 하나님이셨음 (불변성)

  • 출애굽기 34:6 — “여호와로라 자비롭고 은혜롭고 노하기를 더디 하고 인자와 진실이 많은 하나님이로다”
  • 시편 103:8 — “여호와는 긍휼이 많으시고 은혜로우시며”

구약에서도 하나님은 조건 없는 선의를 베푸시는 은혜로운 분으로 드러남
하나님의 성품으로서의 은혜는 시대를 초월해 동일하게 존재


2. 구약의 은혜와 바울의 은혜는 본질상 동일함

항목 구약 (헨, 헤세드) 바울 (카리스)

항목 구약(헨, 헤시드) 바울(카리스)
중심 자격 없는 자에게 베푸는 하나님의 선의 죄인에게 베푸는 구원의 선물
동기 하나님의 성품 (선하심, 인애) 하나님의 사랑과 택하심
수혜자 노아, 아브라함, 다윗 등 모든 죄인 (유대인+이방인)
수단 하나님의 선택과 자비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결과 언약, 보호, 회복 구속, 의롭다 하심, 새 생명

 

예:

  • 노아는 은혜를 입었음 (창세기 6:8) → 은혜는 하나님이 그를 구원하신 이유
  • 아브라함은 율법 이전에 믿음으로 은혜 받음 (창세기 15:6) → 바울이 이 구절을 로마서 4장에서 은혜의 모델로 인용

3. 계시의 발전: 은혜의 정점은 그리스도 안에서 드러남

구약의 은혜는 예표적이고 그림자적인 방식으로 표현되었고
→ 신약에서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사건을 통해 그 실체가 드러남 (비로소 인간은 은혜를 완전히 이해할수 있게 됨)

 

바울은 이러한 은혜를 “오래 전부터 감추어졌던 비밀이 이제 계시되었다”고 말함 (로마서 16:25–26, 에베소서 3장)


4. 왜 차이가 있는 것처럼 보이는가?

  • 구약에서는 은혜가 민족적(이스라엘)이고 언약적 맥락에서 강조됨
  • 신약(특히 바울)에서는 은혜가 개인적이며 구속사적으로 확대됨
    → 하지만 핵심은 동일함: 자격 없는 자에게 베푸시는 하나님의 호의와 구원

결론

예수 시대 유대인들이 은혜를 이해한 방식은 구약에 근거한 진리였지만, 종종 율법적 순종과 공로 중심으로 흐르며 은혜의 본질을 흐린 경향이 있었음. 바울은 이 은혜를 그리스도 안에서 새롭게 회복된 본래 의미로 해석함.

그러므로 구약과 바울의 은혜는 본질적으로 동일하며, 신약에서 더 명확하게 드러난 은혜의 실체일 뿐임.


[ENGLISH]

there can be no essential contradiction between the grace of the Old Testament and the grace Paul speaks of in the New Testament. Let’s explore how this is consistent and biblically grounded.


1. God Has Always Been a God of Grace (Immutability)

  • Exodus 34:6 – “The Lord, the Lord, a God merciful and gracious…”
  • Psalm 103:8 – “The Lord is compassionate and gracious, slow to anger…”

→ Even in the Old Testament, God is revealed as gracious and kind toward the undeserving
→ God’s character of grace is unchanging across covenants


2. Old Testament Grace and Pauline Grace: Same in Essence

Aspect Old Testament (ḥēn, ḥesed) Paul (charis)

Focus God’s favor toward the undeserving God’s gift of salvation to sinners
Source God’s character (mercy, faithfulness) God’s love and election
Recipients Noah, Abraham, David All sinners (Jews + Gentiles)
Means God’s choice and mercy Cross of Christ
Result Covenant, protection, restoration Redemption, justification, new life

Examples:

  • Noah found grace (Gen. 6:8) — God chose to save him purely by grace
  • Abraham was justified before the Law (Gen. 15:6) — Paul quotes this in Romans 4 as the model of grace

3. Progressive Revelation: Grace Reaches Full Clarity in Christ

The grace in the OT was typological and shadowy,
→ But in the NT, through Christ’s cross, grace becomes concrete and complete

Paul says this grace was “a mystery kept secret but now revealed” (Rom. 16:25–26; Eph. 3)


4. Why Does It Seem Different?

  • In the OT, grace was often tied to Israel’s national covenantal context
  • In Paul, grace is expanded to individuals across all nations through redemptive history

Yet the core remains the same: God’s undeserved favor toward the unworthy


Conclusion

The Jewish understanding of grace based on the Old Testament was true, but often clouded by a works-based tendency over time. Paul doesn’t reject OT grace, but recovers and clarifies it in light of Christ.

So, yes—Paul’s definition of grace is not different in essence from that of the Old Testament. It is the same grace, fully unveiled in the person and work of Jesus Chr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