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님이 주신 평화는 세상이 줄 수 없는 전인격적이며 구속사적인 평화임. 이 평화는 단순한 감정이나 외적 안정이 아니라, 그리스도의 속죄와 성령의 역사로 말미암은 하나님과의 화해에서 오는 참된 평안임. 이를 물질적 복과 착각하는 이단적 가르침은 복음을 왜곡하며 영적 위험을 초래함임.
1. 예수님이 언급하신 ‘평화’ 관련 성경 구절과 그 의미
예수님께서 언급하신 평화에 대한 주요 구절은 다음과 같음:
- 요한복음 14:27: “평안을 너희에게 끼치노니 곧 나의 평안을 너희에게 주노라”
예수님은 세상이 주는 평화와는 다른, 하나님과의 관계에서 오는 내면의 평화/영원한 평화를 강조하셨음. - 요한복음 20:19, 21, 26: 부활 후 제자들에게 나타나셔서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지어다”라고 말씀하심. 이는 두려움에 떨고 있는 제자들에게 안심과 위로를 주기 위한 것이었음.
- 마태복음 5:9: “화평하게 하는 자는 복이 있나니”
예수님은 평화를 이루는 자들을 하나님의 자녀로 칭하셨으며, 이는 단순한 갈등의 부재가 아닌 적극적인 화해와 조화를 의미함. - 마태복음 10:34: “내가 세상에 평화를 주러 온 줄로 생각하지 말라”
예수님은 복음이 가족 간에도 분쟁을 일으킬 수 있음을 경고하셨으며, 이는 진정한 평화가 단순한 조화가 아니라 진리 위에 세워져야 함을 나타냄.
1-1. 요한복음 14:27절에서 예수님이 말씀하신 ‘평화’의 의미
예수님께서 요한복음 14:27에서 말씀하신 평화는 세상이 주는 평화와는 본질적으로 다른, 하나님과의 관계 회복에서 나오는 내면의 평강임.
“평안을 너희에게 끼치노니 곧 나의 평안을 너희에게 주노라 내가 너희에게 주는 것은 세상이 주는 것과 같지 아니하니라 너희는 마음에 근심하지도 말고 두려워하지도 말라” (요한복음 14:27)
- 헬라어 **"εἰρήνη" (eirēnē)**는 히브리어 **“샬롬(שָׁלוֹם)”**에 해당하며, 단순한 갈등의 부재가 아닌 전인적인 온전함, 조화, 안전, 하나님과의 화해된 관계를 포함함.
- 예수님은 “나의 평안”이라고 하셨으며, 이는 세상이 줄 수 없는 성령 안에서의 평안, 즉 하나님과의 온전한 관계의 회복에서 오는 평강을 의미함.
2. 구약과 신약에서 평화의 의미 및 차이점
- **구약의 ‘샬롬’(shalom, שָׁלוֹם )**은 공동체적 번영, 사회 정의, 건강, 안전, 언약의 충실함 등을 포함한 총체적 복지 개념으로 단순한 전쟁의 부재가 아닌, 전인적인 온전함, 번영, 안전, 하나님과의 화목을 포함함.
- 민수기 6:26 – “여호와는 그 얼굴을 네게로 향하여 드사 평강 주시기를 원하노라”
- 이사야 9:6 – “그 이름은... 평강의 왕이라 할 것임이라”
- **신약의 ‘에이레네’(εἰρήνη) ‘eirēnē’**는 특히 예수 그리스도를 통한 하나님과의 화해 , 내면의 평강, 공동체 내의 조화를 강조함 초점이 맞춰져 있음.
- 로마서 5:1 – “그러므로 우리가 믿음으로 의롭다 하심을 받았으니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하나님과 화평을 누리자”
- 골로새서 1:20 – “그의 십자가의 피로 화평을 이루사”
☞ 구약은 주로 언약 안에서의 공동체적 번영과 외적 평화, 신약은 그리스도를 통한 내면적 평화와 하나님과의 화목에 중점을 둠.
3. 예수 당시 유대인과 로마인의 평화 인식
- 유대인: 평화는 메시아가 오실 때 회복될 하나님의 나라의 증거로 보았음. 로마의 정치적 억압 속에서 영적 해방과 회복의 샬롬을 고대함.
- 로마인: ‘팍스 로마나(Pax Romana)’라는 이름으로 평화를 유지했으나, 이는 강력한 무력과 억압으로 유지된 겉모양의 질서였음.
4. 참된 평화를 얻는 방식 (성경적 근거)
- 믿음을 통한 칭의 – 하나님과의 관계 회복
- “그러므로 우리가 믿음으로 의롭다 하심을 받았으니… 하나님과 화평을 누리자” (로마서 5:1)
- 그리스도의 피로 인한 화해
- “그의 십자가의 피로 화평을 이루사” (골로새서 1:20)
- 성령의 내주로 인한 평강
- “오직 성령의 열매는 사랑과... 화평과...” (갈라디아서 5:22)
- 기도를 통한 마음의 평강
- “아무 것도 염려하지 말고... 하나님의 평강이... 너희 마음과 생각을 지키시리라” (빌립보서 4:6–7)
5. 개혁주의와 이단 사상의 비교
5-1. 개혁신학에서의 평화 이해
개혁신학에서는 평화를 다음과 같이 이해함:
- 하나님과의 화해: 예수 그리스도의 속죄를 통해 하나님과의 관계가 회복되며, 이는 참된 평화의 근원임.
- 성령의 열매: 갈라디아서 5:22에서 평화는 성령의 열매 중 하나로 언급되며, 이는 신자의 삶에서 나타나는 내면의 특성임.
- 공동체의 조화: 에베소서 2:14에서 예수님은 유대인과 이방인 사이의 벽을 허물고 하나의 공동체를 이루셨으며, 이는 교회 내의 평화를 의미함.
5-2 이단/주의/섹트에서의 평화 개념 왜곡과 그 위험성
일부 이단이나 잘못된 신학적 흐름에서는 평화를 다음과 같이 왜곡함:
- 물질적 번영과 동일시: 일부 번영신학에서는 평화를 건강, 부, 성공 등 외적인 축복과 동일시하며, 이는 성경적 평화의 본질을 왜곡함.
- 감정적 안정에 초점: 일부 카리스마 운동에서는 평화를 감정적 안정이나 체험에 초점을 맞추어 해석하며, 이는 신앙의 중심을 흔들 수 있음.
- 복음의 본질 왜곡: 이러한 왜곡은 복음의 핵심인 죄 사함과 하나님과의 화해를 간과하게 만들며, 신자들을 잘못된 신앙으로 이끌 수 있음.
[정리] 비교
구분 | 개혁주의 | 위험한 사상/주의/이단 |
평화의 본질 | 하나님과 화목된 관계 안에서 주어지는 내적 평강 | 건강, 성공, 부 등의 외적 환경이 평화라고 주장 |
평화의 근거 | 예수의 속죄, 성령의 내주, 믿음을 통한 칭의 | “믿음 선언”이나 “체험 중심”의 감정적 평강 |
위험성 | 복음의 본질에 집중 | 진리 왜곡, 실망 유발, 신앙의 중심 상실 |
✅ 결론
예수님이 주신 평화는 세상이 줄 수 없는 전인격적이며 구속사적인 평화임. 이 평화는 단순한 감정이나 외적 안정이 아니라, 그리스도의 속죄와 성령의 역사로 말미암은 하나님과의 화해에서 오는 참된 평안임. 이를 물질적 복과 착각하는 이단적 가르침은 복음을 왜곡하며 영적 위험을 초래함임.
1. The meaning of “peace” in John 14:27
In John 14:27, Jesus says:
“Peace I leave with you; my peace I give to you. Not as the world gives do I give to you. Let not your hearts be troubled, neither let them be afraid.”
The Greek word used is "eirēnē", which corresponds to the Hebrew “shalom”, meaning completeness, wholeness, well-being, and reconciliation with God.
Jesus emphasizes “My peace,” referring to a deep, spiritual peace rooted in restored relationship with God, not circumstantial tranquility.
2. Peace in the Old and New Testaments
- Old Testament – Shalom (שָׁלוֹם):
A holistic concept including physical, social, covenantal, and spiritual well-being.- Numbers 6:26 – “The Lord turn His face toward you and give you peace.”
- Isaiah 9:6 – “He shall be called... Prince of Peace.”
- New Testament – Eirēnē (εἰρήνη):
Peace with God through Christ's redemptive work.- Romans 5:1 – “Therefore, since we have been justified by faith, we have peace with God through our Lord Jesus Christ.”
- Colossians 1:20 – “...making peace by the blood of his cross.”
☞ The Old Testament emphasizes covenantal and communal prosperity, while the New Testament focuses on inner reconciliation through Christ.
3. Jewish and Roman Views on Peace
- Jews: Expected peace to come with the arrival of the Messiah—a spiritual and political restoration of Israel.
- Romans: Promoted the idea of Pax Romana, a superficial peace maintained through military force and political control.
4. How True Peace Is Attained (Biblical Ground)
- Justification by Faith
- Romans 5:1: “We have peace with God through our Lord Jesus Christ.”
- Reconciliation through Christ's Blood
- Colossians 1:20: “Making peace by the blood of His cross.”
- Peace as the Fruit of the Spirit
- Galatians 5:22: “But the fruit of the Spirit is... peace…”
- Peace through Prayer
- Philippians 4:6–7: “The peace of God… will guard your hearts and minds in Christ Jesus.”
5. Comparison: Reformed Theology vs. False Teachings
Aspect Reformed Theology Heresies (Prosperity Gospel, Charismatic Sects)
Source of Peace | Reconciliation with God through Christ and Spirit | Earthly blessings: health, wealth, success |
Nature of Peace | Spiritual, inner, rooted in justification | Emotional and circumstantial |
Danger | None; biblically grounded | Distorts the gospel and misleads believers |
✅ Conclusion
The peace Jesus gives is not circumstantial but a redemptive, holistic peace through reconciliation with God. Mistaking this peace for material comfort or emotional calm, as in many false teachings, distorts the gospel and leads to spiritual har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