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 기본 개념/단어 이해 : 예수님 당시 유대인들의 인식 속(Not 구약속의 은혜) 의 은혜와 바울이 말한 은혜의 차이점
예수님 당시의 유대인들이 생각하고 있던 은혜(구약성경이 말한 은혜가 아님-근본적으로 구약성경에서의 은혜와 신약/사도 바울의 은혜는 동일함) 와, 바울이 말한 은혜는 큰 차이점이 존재합니다.
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예수 시대 유대인들의 ‘은혜’ 이해 [구약과 토라(모세 오경) 중심]
(1) 히브리어 단어: 헨 (ḥēn) 과 헤세드 (ḥesed)
- ḥēn (חן): ‘호의, 호감, 은총’ – 하나님이 사람에게 일방적으로 베푸는 선의
- ḥesed (חסד): ‘언약적 사랑, 변함없는 자비’ – 하나님의 신실한 언약적 은혜
(2) 구약에서의 은혜 이해:
- 하나님은 스스로 은혜를 베푸시는 분 (출애굽기 34:6–7)
- 하나님의 은혜는 율법과 언약 안에서 작동: 신명기에서 ‘하나님의 은혜’는 주로 이스라엘을 선택하고 보호하는 신실함과 관련됨
- 유대인들은 하나님의 은혜를 율법 순종의 맥락 속에서 받는 자비와 선하심으로 이해함
(3) 요약:
은혜는 하나님의 언약 안에서 신실하게 살아가는 자들에게 베풀어지는 신적 호의와 자비로 이해되었음
2. 바울의 은혜 개념 (갈라디아서 등)
(1) 바울이 강조한 핵심:
- 은혜는 율법 이전, 율법을 초월하여 주어지는 하나님의 전적인 선물
- 자격 없는 죄인에게 무조건적이고 일방적으로 주어지는 구원의 선물 (로마서 3:24)
“우리가 의롭다 하심을 얻은 것은 그의 은혜로 말미암아 값없이 얻은 것” – 로마서 3:24
(2) 은혜는 그리스도의 십자가를 통해 구체화됨:
- 은혜는 단지 하나님의 호의가 아니라, 그리스도의 죽음과 부활을 통한 구원 역사와 직접 연결됨
- 율법으로 의롭다 함을 얻을 수 없기에, 은혜만이 유일한 길임
3. 차이점 요약: 유대적 이해 vs 바울의 복음적 은혜
구분 예수 시대 유대교 바울 (복음)
구분 | 유대인 인식 속 은혜 | 바울이 말한 은혜 |
출발점 | 하나님의 언약과 율법 | 십자가에서 드러난 하나님의 사랑 |
수혜자 | 언약 안에서 순종하는 자 (조건이 붙음) | 전적인 죄인, 자격 없는 자 (조건이 없음) |
내용 | 자비, 보호, 신실함 | 구원, 의롭다 하심, 새 생명 |
수단 | 율법+언약 순종 | 오직 믿음과 은혜 |
목적 | 언약 유지와 복 | 구속과 하나님과의 화해 |
결론
예수 시대 유대인들은 하나님의 은혜를 주로 언약적 충성 속에서 나타나는 자비로 보았음. 그러나 바울은 은혜를 죄인을 위한 무조건적이고 구속적인 하나님의 선물로 해석하며, 이는 율법과 공로의 논리를 뒤엎는 복음적 개념임.
1. Jewish Understanding of Grace in Jesus’ Time (Based on Old Testament and Torah)
(1) Hebrew Terms: ḥēn and ḥesed
- ḥēn (חן): Favor, goodwill — unmerited kindness from God
- ḥesed (חסד): Covenant faithfulness, steadfast love — God’s loyal, committed love to His people
(2) Grace in the Old Testament Context:
- God is gracious (Exodus 34:6–7)
- Grace is shown within the covenantal framework — often linked with God’s choice and protection of Israel
- Jews saw grace as God’s merciful favor shown to those living faithfully under the Law
Grace was not typically viewed as against the Law, but as part of the blessings of covenant obedience.
2. Paul’s Concept of Grace (e.g., Galatians)
(1) Central Emphasis:
- Grace is totally unearned, given apart from works or law
- Grace is the unmerited gift of salvation to sinners, given freely (Romans 3:24)
“We are justified by his grace as a gift, through the redemption that is in Christ Jesus” – Romans 3:24
(2) Grace manifested through Christ’s death:
- Grace is not abstract favor, but a redemptive act through the cross
- Since the law cannot justify, grace through faith is the only path to righteousness
3. Comparison: Jewish View vs. Pauline Gospel
Aspect Jewish (1st Century) Paul
Basis | Covenant and Law | Christ’s cross |
Recipients | Obedient within covenant | Unworthy sinners |
Nature | Mercy, protection, loyalty | Redemption, justification, new life |
Means | Law + obedience | Faith + grace |
Goal | Covenant blessings | Reconciliation and salvation |
Conclusion
Jews in Jesus’ time saw grace as God’s loyal mercy within covenant obedience. Paul, however, redefines grace as God’s undeserved, saving gift to sinners through Jesus Christ, superseding the Law and redefining the way people relate to Go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