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 Bible Q&A

[Bible Q&A] 할렐루야의 뜻!

thelmaoath 2025. 6. 21. 08:00

 

Q: 교회에서 많이 쓰는 할렐루야의 뜻은 무엇이고, 어떤 때 쓰는 걸까요? 

 


1. 어원과 본래 의미

'할렐루야'는 히브리어 구문 **הַלְל וּ־יָהּ (할렐루-야)**에서 직접적으로 음역(소리가 보존되고 의미만 옮겨진 것이 아님)된 단어임. 이는 두 부분의 합성어임.

  1. 할렐루 (הַלְל וּ): 이는 히브리어 동사 힐렐(הִלֵּל)의 명령법 복수형임. 힐렐은 "찬양하다", "칭송하다", "기뻐하며 축하하다", "자랑하다"라는 의미를 지님. 이는 여러 사람에게 찬양하라는 명령이나 권고의 형태임.
  2. 야 (יָהּ): 이는 여호와의 축약형으로, 이스라엘에게 계시된 하나님의 거룩한 개인 이름인 YHWH (야훼)의 줄임말임.

그러므로 '할렐루야'의 가장 직접적인 번역은 "여호와를 찬양하라!" 또는 "주님을 찬양하라!" 임. 이는 단순히 찬양의 진술이 아니라, 하나님을 찬양하는 행위에 동참하라는 초대 또는 명령임.


2. 구약 성경에서의 용례와 신학적 배경

‘할렐루야’는 구약 시편에 총 24회 등장하며, 주로 시편 104–150편의 후반부에 집중됨.

 

 

  • 예배 의식적 찬양의 부름: 고대 이스라엘의 예배에서 '할렐루야'는 전례적인 삽입구로 사용되었음. 주로 시편의 시작이나 끝, 또는 양쪽에 나타나며, 회중이나 성가대에게 하나님을 예배하고 찬양하도록 독려하는 역할을 하였음.
  • 기쁨과 축하의 표현: 유월절 유대인의 식탁 의식인 세데르(Psalms 113-118, 할렐 시편으로 알려짐)와 같이 큰 기쁨과 승리, 감사의 맥락에서 사용되었음.
  • 하나님의 속성과 행위에 초점: 구약에서 '할렐루야'가 암시하는 찬양은 하나님의 성품(그분의 거룩하심, 선하심, 신실하심)과 그분의 위대한 행위(창조, 구원, 공의, 언약 준수)에 대한 것임.

 

▶ 구약에서 ‘할렐루야’는 언약 백성으로서 하나님의 신실하심에 대한 공동체적 응답임.


3. 신약 성경에서의 용례와 신학적 의미

놀랍게도 '할렐루야'는 신약 성경에 네 번만 등장하며, 모두 요한계시록 19장에만 나타남.

  • 요한계시록 19:1, 3, 4, 6: 여기에서 '할렐루야'는 하늘의 허다한 무리가 울려 퍼지게 외치는 소리임. 이 하늘의 합창단은 하나님의 공의로운 심판의 승리와 어린 양의 혼인 잔치 시작을 축하함.
    • 하나님의 심판 맥락: 첫 번째 '할렐루야'(요한계시록 19:1)는 "큰 음녀"(바벨론)에 대한 하나님의 의로운 심판에 대한 응답으로 터져 나오며, 하나님의 심판이 "참되고 의롭다"는 것을 강조함.
    • 하나님 주권의 승리: 요한계시록 19:6의 마지막 '할렐루야'는 "주 우리 하나님 곧 전능하신 이가 통치하시도다!"라고 선포함. 이는 하나님의 절대적인 주권과 모든 악에 대한 궁극적인 승리를 강조함.
  • 거룩한 단어의 보존: 헬라어 신약성경에서 '할렐루야'가 번역되지 않고 음역되었다는 사실('알렐루야'로)은, 찬양의 보편적인 표현으로서 그 단어의 거룩하고 번역 불가능한 중요성을 시사함. 초기 기독교인들은 부활하신 그리스도와 관련하여 감사, 기쁨, 승리의 최상급 표현으로 이를 받아들였음

▶ 신약의 ‘할렐루야’는 역사 속 하나님의 정의와 구속이 완전히 성취되는 종말론적 순간에 터져 나오는 하늘의 찬양임.


4. 개혁주의 신학에서의 ‘할렐루야’

1) 하나님 중심의 찬양 (Theocentric Worship)

  • 찬양은 삼위 하나님께만 돌려져야 함 (계 4:11, 시 115:1)
  • ‘할렐루야’는 하나님의 절대 주권, 변치 않는 성품, 구속 사역에 대한 반응

2) 계시에 대한 합당한 응답

  • ‘할렐루야’는 하나님의 자기 계시, 특히 그리스도 안에 나타난 은혜에 대한 필연적인 응답임
  • 요한계시록 19장의 찬양은 그리스도의 승리와 어린양의 잔치에 대한 기쁨의 폭발

3) 공동체적 신앙 고백

  • ‘할렐루야’는 복수형 명령으로, 예배 공동체 전체를 부르는 외침
  • 이는 예배를 개인적 감정이 아닌, 공개적이고 공동체적인 믿음의 선포 인식하게 함

4) 종말론적 소망

  • 계시록의 할렐루야는 새 하늘과 새 땅에서 드려질 영원한 예배의 선취
  • 죄와 사망이 사라지고, 하나님의 영광이 완전히 드러날 그날을 소망함

5) 웨스트민스터 소요리문답 제1문

“사람의 제일 되는 목적은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고, 영원토록 그를 즐거워하는 것임.”


→ ‘할렐루야’는 이 목적의 직접적 실현으로,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고 그분 안에서 기뻐하는 언약적 반응임


🔚 결론 │ Conclusion

‘할렐루야’는 단순한 찬양의 구절이 아니라 성경 전체를 관통하는 언약적 예배의 중심임. 구약에서는 하나님과의 언약 관계에 대한 공동체적 반응으로, 신약에서는 구속 완성의 종말론적 승리를 선포하는 고백으로 사용됨. 개혁신학은 이를 하나님 중심, 말씀 중심, 공동체 중심, 종말론 중심의 예배 표현으로 이해하며, ‘할렐루야’는 과거, 현재, 미래를 아우르는 예배의 정수임.


1. Etymology and Basic Meaning

“Hallelujah” comes directly from the Hebrew phrase הַלְלוּ־יָהּ (hallelû-Yah):

  • Hallelu (הַלְלוּ): An imperative plural verb from hillel (to praise), meaning “You (plural) praise!”
  • Yah (יָהּ): A shortened form of YHWH (Yahweh), the covenant name of God

▶ Thus, “Hallelujah” literally means “Praise Yahweh!”—a command and invitation to join in worship.


2. Old Testament Usage and Background

Appears 24 times in the OT, almost exclusively in the Psalms (esp. 104–106, 111–117, 135, 146–150), known as the “Hallelujah Psalms.”

Key Functions

  • Call to Worship: Liturgical invitation to praise God at the beginning or end of psalms
  • Joy and Celebration: Used during festivals like Passover (Psalms 113–118)
  • Focus on God’s Character and Deeds: Holiness, faithfulness, justice, creation, covenant keeping

▶ In the OT, “Hallelujah” reflects the covenantal response of God’s people to His acts and nature.


3. New Testament Usage and Theological Weight

Occurs only in Revelation 19:1, 3, 4, 6—as part of heaven’s worship at the climax of redemptive history.

Revelation 19 Highlights

  • God’s Judgment: First “Hallelujah” (19:1) in response to righteous judgment of Babylon
  • Lamb’s Wedding Feast: Joyful celebration of redemptive fulfillment (19:7–9)
  • God’s Sovereign Reign: “The Lord God omnipotent reigneth!” (19:6)

▶ These are eschatological declarations of victory, praising God for His just rule and redemptive triumph.


4. In Reformed Theology

1) Theocentric Praise

  • Worship belongs solely to the Triune God
  • “Hallelujah” declares God’s sovereignty, immutability, and redeeming grace

2) Response to Divine Revelation

  • A covenantal response to God’s self-revelation and grace, especially in Christ

3) Communal Confession of Faith

  • The plural imperative shows that praise is corporate, not individual
  • A call for the whole Church to worship God together

4) Eschatological Worship

  • The “Hallelujah” in Revelation anticipates eternal praise in the new heavens and earth
  • It reflects the full realization of God’s kingdom and the final joy of the redeemed

5) Westminster Shorter Catechism Q.1

“Man’s chief end is to glorify God and to enjoy Him forever.”

→ “Hallelujah” is the embodiment of that end—to glorify and delight in God now and forever.


🔚 Conclusion

“Hallelujah” is not a generic word of praise but a covenantal, communal, eschatological, and theocentric exclamation. It spans the whole redemptive story—from OT temple worship to NT consummation in Christ—and expresses the heart of biblical worship: glorifying God for who He is and what He has done, now and in eternity. In Reformed theology, it captures the entire purpose of human existence, worship, and hop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