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님의 열두 제자 시리즈] Part 12-4: 베드로의 고백 왜곡 (마태복음 16장)
베드로의 고백에 대한 가톨릭과 개혁주의의 해석 차이 및 개혁주의 변증
마태복음 16장 13-20절, 특히 18절("너는 베드로라 내가 이 반석 위에 내 교회를 세우리니 음부의 권세가 이기지 못하리라")은 로마 가톨릭교회와 개신교(개혁주의) 간의 교회의 권위와 본질에 대한 가장 오래되고 중요한 논쟁 지점 중 하나임. 두 관점은 "이 반석"이 무엇을 의미하는지에 대해 근본적인 차이를 보임.
카톨릭에서는 마태복음 16장 16~19를 교황직의 근거로 삼고 있으나, 이는 성경을 잘못 왜곡한 것임.
"베드로의 고백"에 대한 개혁주의와 가톨릭의 입장을 비교하고 참된 의미를 알아보고자 함.
1. 가톨릭과 개혁주의의 해석 비교
가. 가톨릭의 해석 (교황권의 근거로 사용 => 잘못된 자의적 해석)
가톨릭 교회는 마태복음 16:18–19을 교황직의 기초로 이해함:
즉, 로마 가톨릭 교회는 마태복음 16장 18절의 "반석"을 사도 베드로 그 자신으로 해석함.
“또 내가 네게 이르노니 너는 베드로라 내가 이 반석 위에 내 교회를 세우리니... 내가 천국 열쇠를 네게 주리니...” (마 16:18–19)
- 베드로의 특별한 지위: 예수님께서 시몬을 "베드로"(그리스어로 Πέτρος, Petros, 작은 돌)라고 개명하시고, 그 이름에 이어 "이 반석"(그리스어로 πέτρα, petra, 큰 바위) 위에 교회를 세우시겠다고 말씀하신 것은 베드로에게 특별한 개인적 권위와 수위권을 부여하신 것이라고 봄. 가톨릭은 그리스어 원문에서 '페트로스'와 '페트라'가 문법적으로 다를지라도, 예수님이 아람어로 말씀하셨을 때는 동일한 단어인 **כֵּיפָא (Kēp̄āʾ)**를 사용하셨을 것이라고 주장함.즉, 아람어에서는 둘 다 '바위'를 의미하는 동일한 단어를 사용했으므로, 예수님의 의도는 베드로가 반석임을 분명히 하신 것이라는 논리임.즉, 베드로를 교회의 가시적인 기초이자 머리로함 .
- 교황권의 기초: 이러한 베드로의 지위는 로마의 주교들에게 사도적 계승(Apostolic Succession)을 통해 계승된다고 주장함. 따라서 교황은 베드로의 후계자로서 전체 교회의 최고 목자이며, 그리스도의 대리자로서 교리와 도덕에 관한 무류한 권위를 지닌다고 봄.
- 천국 열쇠: 마태복음 16장 19절에서 베드로에게 주어진 "천국 열쇠"는 천국에 들어가는 문을 열고 닫는 권세, 즉 죄를 사하고 용서하거나, 교리적 판단을 내리고 교회의 규율을 정하는 사법적이고 교도적인 최고 권위를 상징한다고 해석함. 이는 베드로에게만 특별히 주어진 것으로, 이후 교황에게 계승된다고 믿음.
- 카톡릭의 성경적 근거(주장):
- 마태복음 16:18-19: "너는 베드로라 내가 이 반석 위에 내 교회를 세우리니 음부의 권세가 이기지 못하리라 내가 천국 열쇠를 네게 주리니 네가 땅에서 무엇이든지 매면 하늘에서도 매일 것이요 네가 땅에서 무엇이든지 풀면 하늘에서도 풀리리라."
- 아람어 원문 가설: 예수님이 아람어로 "'atta Kēp̄āʾ, wəʿal hāḏê Kēp̄āʾ 'eḇnê qəhālāʾ dîlî" (너는 게바이고, 이 게바 위에 내가 내 교회를 세울 것이다)라고 말씀하셨을 것이라는 추정. 이는 헬라어 '페트로스'와 '페트라'의 문법적 차이가 아람어 원문에서는 사라진다는 말도 안되는 논리임.
- 라틴 벌게이트(Latin Vulgate) 번역: 예로니무스의 라틴 벌게이트는 "Tu es Petrus, et super hanc petram aedificabo ecclesiam meam." (너는 베드로이다, 그리고 이 반석 위에 나는 내 교회를 세울 것이다)라고 번역했는데, 여기서 'Petrus'와 'petram'은 같은 어원에서 파생되었음. 이는 베드로 개인을 반석으로 보는 해석을 강화하는 것처럼 보임.
(가톨릭 입장 요약 : 잘못된 해석)
- “반석”(πετρα, petra)를 베드로 자신(Πετρος, Petros)로 해석함.
- 예수께서 베드로에게 교회 건설의 토대와 권위를 위임하셨다고 보고,
- 이는 베드로가 최초의 교황이며 그의 후계자인 교황들도 같은 권위를 계승한다고 주장함. (잘못된 해석)
- 천국 열쇠는 교회 권위(용서, 교리 정의, 치리 권한 등)의 상징으로 해석함.
나. 개혁주의의 해석
개혁주의 신학은 마태복음 16장 18절의 "반석"을 베드로의 고백, 즉 예수 그리스도의 신성과 메시아 되심으로 해석함. 베드로는 이 진리를 고백한 인물이지, 그 진리 자체가 교회의 기초가 됨.
“주는 그리스도시요 살아계신 하나님의 아들이시니이다” (마 16:16)
- 고백으로서의 반석: 교회의 기초는 베드로라는 연약한 인간이 아니라, 그가 고백한 "주는 그리스도시요 살아 계신 하나님의 아들이시니이다"라는 신앙 고백의 진리임. 예수님은 이 고백이야말로 '혈육'에서 나온 것이 아니라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께서 알게 하신 것이라고 말씀하심 (마태복음 16:17).
- 그리스어가 보여주는 구분: 헬라어 원문에서 Πέτρος (Petros, 남성 명사, '작은 돌')와 πέτρα (petra, 여성 명사, '큰 바위' 또는 '기반암')를 다르게 사용한 것은 의도적인 구분임을 강조함. 예수님은 "너는 작은 돌이지만, 내가 이 큰 바위 위에 내 교회를 세울 것이다"라고 말씀하신 것으로 해석함. 이 '큰 바위'는 바로 베드로가 방금 고백한 진리, 즉 그리스도 자신을 지칭한다는 것임.
- 천국 열쇠의 권위: "천국 열쇠"와 "매고 푸는 권세" (마태복음 16:19)는 베드로 개인에게만 주어진 것이 아니라, 마태복음 18장 18절에서 모든 제자들에게 (그리고 궁극적으로는 참된 신앙고백을 하는 모든 교회에) 동일하게 주어졌음. 이는 교회가 복음 선포를 통해 영혼들을 하나님 나라로 인도하고 (열쇠의 역할), 그리스도의 말씀에 따라 죄를 용서하거나 징계하는 권세(매고 푸는 역할)를 의미함. 이 권위는 말씀의 권위에 종속됨.
- 개혁주의 주장의 성경적 근거:
- 마태복음 16:16-17: "시몬 베드로가 대답하여 이르되 주는 그리스도시요 살아 계신 하나님의 아들이시니이다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바요나 시몬아 네가 복이 있도다 이를 네게 알게 한 이는 혈육이 아니요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시니라." (고백의 신적 원천 강조)
- 고린도전서 3:11: "이 닦아 둔 것 외에 능히 다른 터를 닦아 둘 자가 없으니 이 터는 곧 예수 그리스도라." (예수 그리스도가 교회의 유일한 기초임을 명시)
- 에베소서 2:20: "너희는 사도들과 선지자들의 터 위에 세우심을 입은 자라 그리스도 예수께서 친히 모퉁잇돌이 되셨느니라." (사도들과 선지자들의 가르침 위에 교회가 세워졌음을 명시하며, 그리스도가 머릿돌임을 강조)
- 베드로전서 2:4-8: 베드로 자신이 예수님을 '산 돌', '모퉁잇돌'로 지칭하며, 믿는 자들도 '산 돌'로서 그 위에 세워진다고 설명함. 베드로 자신이 그리스도가 반석임을 증언함.
- 구약의 "반석" 개념: 구약성경에서 "반석"은 주로 하나님 자신 또는 예수 그리스도를 지칭함.
- 신명기 32:4 (히브리어: הַצּוּר (haṣṣûr)): "그는 반석이시니 그가 하신 일이 완전하고 그 모든 길이 정의롭고 진실하고 거짓이 없으신 하나님이시니 공의로우시고 바르시도다." (ṣûr는 크고 견고한 바위를 의미하며, 하나님의 불변성과 견고함을 상징함)
- 시편 18:31 (히브리어: צוּר (ṣûr)): "여호와 외에 누가 하나님이며 우리 하나님 외에 누가 반석이냐."
- 이사야 28:16 (히브리어: אֶבֶן בֹּחַן (’even boḥan), פִּנַּת יִקְרַת (pinnat yiqrat), מוּסָד (mûsāḏ)): "보라 내가 한 돌을 시온에 두어 기초를 삼았으니 곧 시험한 돌이요 귀하고 견고한 기촛돌이라 그것을 믿는 자는 급하게 되지 아니하리로다." (메시아를 시험된 돌, 귀한 모퉁잇돌, 견고한 기초로 예언)
- 고린도전서 10:4 (그리스어: πέτρα - petra): "다 같은 신령한 음료를 마셨으니 이는 그들을 따르는 신령한 반석으로부터 마셨으매 그 반석은 곧 그리스도시라." (바울은 광야에서 이스라엘에게 물을 준 반석이 그리스도를 상징한다고 분명히 밝힘)
(개혁주의 입장 요약 : 참된 해석)
- 여기서 교회의 반석은 베드로가 고백한 그리스도 자신 혹은 그 고백의 내용임.
- “베드로(Petros)”는 남성형이고 “반석(petra)”는 여성형으로 구분되며, 문법적으로도 동일시할 수 없다는 점을 강조함.
- 예수께서 베드로의 신앙 고백 위에 교회를 세우신 것이지, 베드로 개인 위에 교회를 세운 것이 아님.
- 천국 열쇠와 매고 푸는 권세는 모든 사도들(마 18:18)**과 더 나아가 교회 전체(요 20:23)에 주어졌다고 해석함.
2. 카톨릭 입장에 대한 개혁주의 변증: 성경적 근거를 통한 방어
개혁주의 관점은 성경 전체의 맥락과 일관성을 유지하며, 다음의 이유들로 더욱 설득력이 있음.
가. 헬라어 문법의 명확한 증거
개혁주의는 헬라어 원문의 **Πέτρος (Petros, 남성 명사, 작은 돌)**와 **πέτρα (petra, 여성 명사, 큰 바위)**의 구분을 중요하게 여김. 예수님께서 시몬에게 새로운 이름 '페트로스'를 주셨지만, 교회가 세워질 기반은 '페트라'라고 하심으로써 의도적인 차이를 두신 것으로 해석함. 베드로는 '페트라'에 대한 진리를 고백한 '페트로스'이지, 그 자체가 '페트라'가 아니라는 것임. 이는 단순한 문법적 우연이 아니라, 의미론적 차이를 강조하려는 의도가 담겨 있다고 봄.
나. 아람어 원문 가설에 대한 반론
가톨릭의 아람어 가설은 설득력이 부족함.
- 성경 원문은 헬라어: 마태복음의 원문은 헬라어(고대 그리스어)이며, 헬라어 본문은 '페트로스'와 '페트라'를 명확히 구분함. 영감된 원문이 헬라어라면, 그 헬라어 단어의 의미가 우선시되어야 함.
- 비유의 효과: 설령 예수님이 아람어로 동일한 단어를 사용하셨다 하더라도, 헬라어로 번역될 때 발생한 이러한 차이는 예수님의 비유적 의도를 반영하는 것으로 볼 수 있음. 즉, 베드로는 '케파'(바위)라는 이름의 '작은 바위'였으나, 교회가 세워질 진정한 '바위'는 그가 고백한 그리스도라는 역설적이고 심오한 의미를 헬라어 번역이 더 잘 드러낸다는 것임.
- 히브리적 사고: 히브리적 사고에서 '이 반석'이라고 할 때, 그 앞 문장의 핵심 개념을 지칭하는 경우가 많음. 즉, 베드로가 고백한 그 신앙의 내용이 '이 반석'이 된다는 것임.
다. 성경 전체의 일관된 가르침
성경 전체는 하나님(구약)과 예수 그리스도(신약)를 교회의 유일한 기초, 반석, 모퉁잇돌로 일관되게 묘사함.
- 구약의 "반석" 개념 (히브리어: צוּר, ṣûr): 이 단어는 주로 하나님의 불변성, 피난처, 힘, 구원자 되심을 나타내는 비유로 사용됨 (신명기 32:4, 시편 18:31). 이사야서 28:16에서 메시아를 "시험한 돌이요 귀하고 견고한 기촛돌"로 예언함. 이는 하나님 외에 교회의 궁극적인 반석이 될 존재가 없음을 보여줌.
- 신약의 그리스도 중심성: 바울은 고린도전서 3:11에서 "이 닦아 둔 것 외에 능히 다른 터를 닦아 둘 자가 없으니 이 터는 곧 예수 그리스도라"고 명확히 선언함. 또한 고린도전서 10:4에서 광야의 이스라엘 백성이 마신 "신령한 반석"이 그리스도였다고 설명함. 이는 베드로가 아닌 그리스도만이 교회의 유일한 반석임을 강력하게 증언함. 베드로 자신도 베드로전서 2:4-8에서 예수님을 '산 돌', '모퉁잇돌'로 지칭하며, 믿는 자들도 '산 돌'로서 그 위에 세워진다고 설명함. 즉, 베드로 자신이 그리스도가 반석임을 증언하고 있는 것임.
라. 라틴 벌게이트 번역에 대한 반론
라틴 벌게이트의 "Tu es Petrus, et super hanc petram aedificabo ecclesiam meam." 번역은 'Petrus'와 'petram'이 같은 어원에서 파생되었지만, 이는 헬라어 원문의 미묘한 차이를 반영하지 못하는 번역일 수 있음. 헬라어 원문의 구분이 라틴어 번역으로 인해 모호해진 사례로 볼 수 있으며, 헬라어 원문이 우선적인 권위를 가짐.
마. 베드로의 연약함과 교회의 리더십
만약 베드로 개인이 교회의 무류한 반석이었다면, 그가 예수님을 부인하고 (마태복음 26:69-75), 예수님의 고난 예고를 막으려다가 "사탄아 내 뒤로 물러가라"는 혹독한 책망을 들은 것 (마태복음 16:23)은 이해하기 어려움. 또한 갈라디아서 2:11-14에서 바울이 베드로의 위선을 공개적으로 책망한 사건은 베드로가 절대적인 권위를 지닌 무류한 수장이 아님을 보여줌. 교회의 리더십은 그리스도 아래에서 섬김의 리더십이며, 인간적인 오류와 연약함을 가질 수 있음.
바. "천국 열쇠"와 "매고 푸는 권세"의 보편성
예수님은 마태복음 18:18에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무엇이든지 너희가 땅에서 매면 하늘에서도 매일 것이요 무엇이든지 땅에서 풀면 하늘에서도 풀리리라"고 말씀하시면서 모든 제자들에게 동일한 "매고 푸는" 권세를 주셨음. 이는 베드로에게 주어진 권세가 그 개인에게만 국한된 것이 아니라, 그리스도의 복음을 선포하고 말씀에 따라 교회를 다스리는 모든 교회 공동체에 주어진 것임을 나타냄.
=> 요약
A. 반석은 그리스도 자신임
- 구약적 증거: 하나님은 구약에서 일관되게 스스로를 반석이라 하심.
“그는 반석이시니 그가 하시는 일이 완전하고…” (신 32:4)
“여호와 외에 누가 하나님이며 우리 하나님 외에 누가 반석이냐?” (시 18:31)
- 신약적 증거: 바울은 명확히 그리스도를 반석이라고 설명함.
“…그 반석은 곧 그리스도시라” (고전 10:4)
⇒ 따라서 신구약을 일관되게 해석하면, 교회의 반석은 베드로가 아니라 그리스도 자신임.
B. 베드로의 신앙 고백이 중심
- 예수는 베드로의 고백 직후, 그 고백(“주는 그리스도시요 살아계신 하나님의 아들이시니이다”)에 대해 “이를 네게 알게 하신 이는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시니라”(마 16:17)라고 평가하심.
⇒ 즉, 교회의 기초는 성령의 계시로 드러난 진리, 즉 그리스도에 대한 신앙 고백임.
C. 천국 열쇠와 권세는 교회 전체에 주어짐
- 동일한 “매고 푸는” 권세는 마태복음 18:18에서 모든 제자들에게 주어짐.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무엇이든지 너희가 땅에서 매면 하늘에서도 매일 것이요…”
- 요한복음 20:23에서는 부활하신 예수께서 제자 모두에게 죄 사함의 권세를 주심:
“너희가 누구의 죄든지 사하면 사하여질 것이요…”
⇒ 따라서 이러한 권세는 베드로 개인에게 독점적으로 주어진 것이 아님.
D. 사도행전과 바울 서신에 나타난 리더십 구조
- 베드로는 사도행전 초반에서 중심적 역할을 하지만, 이후 야고보가 예루살렘 교회의 중심 인물로 부상함 (행 15장).
- 바울은 갈라디아서 2:11에서 베드로를 책망하며, 베드로가 무오하거나 절대 권위를 가진 인물이 아님을 보여줌.
“개바가 안디옥에 이르렀을 때에 책망할 일이 있기로 내가 그를 면책하였노라” (갈 2:11)
결론 │ Conclusion
가톨릭은 마태복음 16장에서 베드로를 교회의 반석으로 보고 교황직의 기초로 해석함. 그러나 개혁주의는 성경 전체, 특히 구약의 “반석” 이미지와 신약의 그리스도 중심 해석을 통해, 진정한 반석은 베드로가 아니라 그리스도 자신이며, 교회의 기초는 베드로의 고백임을 강조함. 또한 “천국 열쇠”와 “매고 푸는 권세”는 베드로 개인에게만 주어진 것이 아니라 모든 사도들과 교회 공동체 전체에 주어진 것으로 본다는 점에서 성경적으로 더 일관된 해석임.
Matthew 16: Peter's Confession – A Hermeneutical Comparison of Catholic and Reformed Views with Original Text Analysis
Matthew 16:13-20, particularly verse 18 ("You are Peter, and on this rock I will build my church, and the gates of hell shall not prevail against it"), represents one of the oldest and most significant points of contention between the Roman Catholic Church and Protestantism (Reformed theology) regarding the authority and nature of the Church. The two perspectives fundamentally differ on what "this rock" signifies.
1. The Roman Catholic View
The Roman Catholic Church interprets the "rock" in Matthew 16:18 as Apostle Peter himself.
- Peter's Special Status: They believe that Jesus' renaming of Simon as "Peter" (Greek: Πέτρος, Petros, a small stone) and His subsequent statement, "on this rock" (Greek: πέτρα, petra, a large rock), upon which He would build His Church, signify a special personal authority and primacy bestowed upon Peter. They argue that while the Greek uses Petros and petra distinctly, Jesus would have spoken in Aramaic, likely using the same word, כֵּיפָא (Kēp̄āʾ), for both Peter's name and the rock. This implies that in the original Aramaic, the distinction disappears, and Jesus clearly intended Peter to be the rock. Peter is thus seen as the visible foundation and head of the Church.
- Foundation of the Papacy: This status of Peter is believed to be passed down to the Bishops of Rome through Apostolic Succession. Therefore, the Pope, as Peter's successor, is considered the supreme pastor of the entire Church and possesses infallible authority in matters of faith and morals as the Vicar of Christ.
- Keys of the Kingdom: The "keys of the kingdom of heaven" given to Peter in Matthew 16:19 are interpreted as symbolizing supreme judicial and magisterial authority to open and close the gates of heaven, to forgive and retain sins, and to make doctrinal judgments and establish church discipline. This authority, exclusively given to Peter, is believed to be inherited by subsequent popes.
- Biblical Basis (Claims):
- Matthew 16:18-19: "And I tell you, you are Peter, and on this rock I will build my church, and the gates of hell shall not prevail against it. I will give you the keys of the kingdom of heaven, and whatever you bind on earth shall be bound in heaven, and whatever you loose on earth shall be loosed in heaven."
- Aramaic Original Hypothesis: The argument that Jesus likely spoke in Aramaic, saying something akin to "'atta Kēp̄āʾ, wəʿal hāḏê Kēp̄āʾ 'eḇnê qəhālāʾ dîlî" (You are Kepha, and on this Kepha I will build my assembly), where Kēp̄āʾ means "rock" for both. This would eliminate the grammatical distinction found in Greek.
- Latin Vulgate Translation: Jerome's Latin Vulgate translates the passage as "Tu es Petrus, et super hanc petram aedificabo ecclesiam meam" (You are Peter, and upon this rock I will build my church). Here, Petrus and petram are derived from the same root (petra), which seems to reinforce the interpretation of Peter as the rock.
2. The Reformed View
Reformed theology interprets the "rock" in Matthew 16:18 as Peter's confession of faith, namely, the divinity and Messiahship of Jesus Christ. Peter is the one who made this confession, but the truth of the confession itself is the foundation of the Church.
- The Confession as the Rock: The foundation of the Church is not a fallible human being like Peter, but the truth of his confession: "You are the Christ, the Son of the living God." Jesus Himself affirms that this confession did not come from "flesh and blood" but from "my Father who is in heaven" (Matthew 16:17).
- Greek Original Text Distinction: The Reformed view emphasizes that the Greek original text's use of Πέτρος (Petros, masculine noun, meaning 'small stone' or 'pebble') and πέτρα (petra, feminine noun, meaning 'large rock' or 'bedrock') is a deliberate distinction. They interpret Jesus as saying, "You are a small stone, but on this great rock (which is the truth you just confessed) I will build my church." This 'great rock' refers to the truth Peter just confessed – Christ Himself.
- Authority of the Keys: The "keys of the kingdom" and the "power to bind and loose" (Matthew 16:19) were not given to Peter alone. In Matthew 18:18, Jesus gives the same "binding and loosing" authority to all the disciples (and by extension, to the entire church that makes a true confession of faith). This authority signifies the church's power to proclaim the Gospel (opening the door to the kingdom), to forgive sins, and to exercise church discipline according to Christ's Word. This authority is always subordinate to the authority of the Word itself.
- Biblical Basis:
- Matthew 16:16-17: "Simon Peter replied, 'You are the Christ, the Son of the living God.' And Jesus answered him, 'Blessed are you, Simon Bar-Jonah! For flesh and blood has not revealed this to you, but my Father who is in heaven.'" (Emphasizes the divine source of the confession).
- 1 Corinthians 3:11: "For no one can lay a foundation other than that which is laid, which is Jesus Christ." (Explicitly states that Jesus Christ is the sole foundation of the Church).
- Ephesians 2:20: "built on the foundation of the apostles and prophets, Christ Jesus himself being the cornerstone." (Indicates that the Church is built upon the teaching of the apostles and prophets, with Christ as the ultimate cornerstone).
- 1 Peter 2:4-8: Peter himself testifies that Jesus is the "living stone" and "cornerstone," upon whom believers are built as "living stones." Peter himself bears witness that Christ is the rock.
- Old Testament Concept of "Rock": In the Old Testament, "rock" is predominantly a designation for God Himself or for Jesus Christ.
- Deuteronomy 32:4 (Hebrew: הַצּוּר (haṣṣûr)): "The Rock, his work is perfect, for all his ways are justice. A God of faithfulness and without iniquity, just and upright is he." (ṣûr refers to a large, strong rock, symbolizing God's unchangeable and steadfast nature).
- Psalm 18:31 (Hebrew: צוּר (ṣûr)): "For who is God, but the Lord? And who is a rock, except our God?"
- Isaiah 28:16 (Hebrew: אֶבֶן בֹּחַן (’even boḥan), פִּנַּת יִקְרַת (pinnat yiqrat), מוּסָד (mûsāḏ)): "Therefore thus says the Lord God, 'Behold, I am the one who has laid as a foundation in Zion, a stone, a tested stone, a precious cornerstone, of a sure foundation: 'Whoever believes will not be in haste.'" (Prophesies the Messiah as a tested stone, precious cornerstone, and sure foundation).
- 1 Corinthians 10:4 (Greek: πέτρα - petra): "and all drank the same spiritual drink. For they drank from the spiritual Rock that followed them, and that Rock was Christ." (Paul clearly identifies the spiritual rock in the wilderness as Christ).
3. Argument in Defense of the Reformed View
The Reformed view maintains consistency with the entire scope of Scripture and is more persuasive for the following reasons:
a. Clear Evidence from Greek Grammar
The Reformed view places significant emphasis on the distinction in the Greek original between Πέτρος (Petros, masculine noun, 'small stone') and πέτρα (petra, feminine noun, 'large rock' or 'bedrock'). Jesus gave Simon the new name Petros, but He then stated that the foundation upon which the Church would be built is petra, indicating a deliberate difference. Peter is the Petros who confessed the truth about petra, but he is not the petra itself. This is seen not as a mere grammatical coincidence but as an intentional semantic distinction.
b. Counter-Argument to the Aramaic Original Hypothesis
The Catholic argument regarding an Aramaic original is less convincing:
- The Original Text is Greek: The extant original text of Matthew is in Greek, and the Greek text clearly distinguishes between Petros and petra. If the inspired original is Greek, then the meaning of the Greek words should take precedence.
- Figurative Effect: Even if Jesus did use the same Aramaic word, the distinction made in the Greek translation could reflect a deeper figurative intent by Jesus. That is, Peter was a "small rock" named "Kepha," but the true "rock" upon which the Church would be built was Christ, the very truth he confessed. The Greek translation may actually bring out this subtle, profound meaning more clearly.
- Hebrew Thought: In Hebrew thought, when referring to "this rock," it often points to the core concept of the preceding statement. Therefore, the content of Peter's confession of faith becomes "this rock."
c. Consistency with the Entirety of Scripture
The whole of Scripture consistently portrays God (in the Old Testament) and Jesus Christ (in the New Testament) as the sole foundation, rock, and cornerstone of His Church.
- Old Testament "Rock" Concept (Hebrew: צוּר, ṣûr): This word is primarily used metaphorically to denote God's immutability, refuge, strength, and role as deliverer (Deuteronomy 32:4, Psalm 18:31). Isaiah 28:16 prophesies the Messiah as a "tested stone, a precious cornerstone, of a sure foundation." This demonstrates that no one other than God can be the ultimate rock of the Church.
- New Testament Christocentrism: Paul explicitly states in 1 Corinthians 3:11, "For no one can lay a foundation other than that which is laid, which is Jesus Christ." Furthermore, in 1 Corinthians 10:4, he explains that the "spiritual Rock" from which the Israelites drank in the wilderness was Christ. This powerfully testifies that Christ alone is the sole rock of the Church, not Peter. Peter himself, in 1 Peter 2:4-8, refers to Jesus as the "living stone" and "cornerstone," and states that believers are built upon Him as "living stones." Peter himself testifies that Christ is the rock.
d. Counter-Argument to the Latin Vulgate Translation
The Latin Vulgate's translation, "Tu es Petrus, et super hanc petram aedificabo ecclesiam meam," while using related terms (Petrus and petram from the same root petra), may not accurately reflect the subtle distinction present in the Greek original. It can be seen as an instance where the nuance of the Greek original is lost in the Latin translation, and the Greek original holds primary authority.
e. Peter's Fallibility and Church Leadership
If Peter were the infallible rock of the Church, it would be difficult to reconcile with his denial of Jesus (Matthew 26:69-75) or his harsh rebuke from Jesus ("Get behind me, Satan!" in Matthew 16:23) when he tried to dissuade Jesus from His path to suffering. Furthermore, Paul's public rebuke of Peter's hypocrisy in Galatians 2:11-14 demonstrates that Peter was not an infallible or absolute leader. Church leadership operates under Christ and is subject to human error and weakness.
f. Universality of "Keys of the Kingdom" and "Binding and Loosing"
Jesus grants the same "binding and loosing" authority to all the disciples in Matthew 18:18: "Truly, I say to you, whatever you bind on earth shall be bound in heaven, and whatever you loose on earth shall be loosed in heaven." This indicates that the authority given to Peter was not exclusive to him personally but was given to the entire community of believers (the Church) for the purpose of proclaiming Christ's Gospel and exercising discipline according to His Word.
In conclusion, Matthew 16:13-20 contains a crucial revelation about Jesus' divinity and Messiahship, and it declares that understanding this truth is the foundation of the Church. The Reformed interpretation, based on the subtle distinctions in the Greek original, the consistent "rock" concept throughout the Old and New Testaments, Peter's own fallibility, and the universal authority granted to all apostles, emphasizes Jesus Christ as the sole Head of the Church. This stands in clear contrast to the Catholic interpretation, which centers on Peter as an individual. This passage compels believers of all ages to lay the true foundation of faith by answering the question, "Who is Jesus?"